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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비즈쿨 운영의 목적 및 필요성


  특성화고등학교에 입학 한 후에도 대학 진학을 희망하는 학생이 점점 더 많아지고 있어 다양한 전문교과에 대한 관심은 부족하고 고등학교의 전공과목을 졸업 후에 취업을 위한 전문 과목으로 인식하지 않는 학생이 많아 졸업 후 취업을 해도 그 직장에 적응하지 못해 중도에 탈락하는 학생들이 많이 있는가 하면, 실제로 창업을 하려 해도 창업에 관련된 교육과정은 부족하여 그에 대한 방법을 제대로 알지 못한 채 직장으로 들어가는 학생들도 많다.

   그러나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세계 경제가 침체시기에 접어들며 국가별 실업자수가 날로 증가하는데 가장 큰 어려움이 있을 것이다. 4년제 대학을 졸업한 학생들이 오히려 특성화고를 졸업한 학생들보다 취업의 문이 더 좁은 실정이다. 그러므로 특성화 고교시절에 취업 및 창업에 대한 교육은 필연적인 것이다.

   본교는 IT분야 특성화 고교로 IT창업 동아리 등에게 활동에 대한 지원을 비롯한 각종 창업에 필요한 정보 및 실무 지식 제공을 통해 예비창업자들의 창업 활동을 적극적으로 지원하여 미래의 창업자에게 기업가 정신(Entrepreneurship)을 고양함과 동시에, 창업에 필요한 실무 지식을 함양해 주고자 한다.

   전국에서 모여든 IT분야 학생들에게 저마다 특기와 진로에 맞는 올바른 진로교육과 체계적인 창업교육이 이루어지게 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이에 창의력이 가장 뛰어난 시기인 청소년기의 창의적인 아이템을 바탕으로 창업동아리 활동의 활성화를 통해 학생들에게 창업에 필요한 실무능력을 배양시킬 필요가 있는 것이다.

   앞서 말한 필요성을 바탕으로 본교는 일반 학생과 창업동아리 학생 두 그룹으로 나누어 수준별 비즈쿨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일반 학생들에게는 일반경제 및 창업마인드를 중심으로한 이론교육 위주로, 창업동아리 학생들은 창업아이템 개발, 사업자등록, 사업화에 이르는 현장 중심의 창업활동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특히 창업특성화 프로그램을 완성시키기 위하여 2016년에도 지속적으로 청소년 창업시스템 구축을 목표로 소프트웨어 개발 창작분야 특성화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청소년이 소프트웨어 변화의 주역이 될 수 있도록 운영하고자 하며, 창업선도학교 프로그램을 통해 지역 창업동아리 학생들과 연계교육의 장을 마련하고자 한다.



2. 비즈쿨 운영 대상 및 기간


     가) 대  상 : 본교 재학생 630명 + 지역 중학생 및 고교생
    나) 기  간 : 2016. 3. 23  ~  2016. 12. 31
    다) 비즈쿨 이론 : 정규교과(창의적 체험) 시간, 외부 특강프로그램 시간 이용
    라) 비즈쿨 체험 프로그램 : 창의적 체험 활동시간, 방과 후 시간, 외부 특강프로그램 시간



3. 비즈쿨 운영팀 조직도(업무분장 포함)



4. 비즈쿨 운영 목표 및 운영 중점 사항




5. 기대 효과




















1. 비즈쿨 운영의 목적 및 필요성


 특성화고등학교에 입학 한 후에도 대학 진학을 희망하는 학생이 점점 더 많아지고 있어 다양한 전문교과에 대한 관심은 부족하고 고등학교의 전공과목을 졸업 후에 취업을 위한 전문과목으로 인식하지 않는 학생이 많아 졸업 후 취업을 해도  그 직장에 적응하지 못해 중도에 탈락하는 학생들이 많이 있는가 하면, 실제로 창업을 하려 해도 창업에 관련된 교육과정은 부족하여 그에 대한 방법을 제대로 알지 못한 채 직장으로 들어가는 학생들도 많다.

 그러나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세계 경제가 장기적인 침체시기에 접어들며 국가별 실업자수가 날로 증가하는데 가장 큰 어려움이 있을 것이다. 4년제 대학을 졸업한 학생들이 오히려 전문계고를 졸업한 학생들보다 취업의 문이 더 좁은 실정이다. 그러므로 특성화․전문계 고교시절에 취업 및 창업에 대한 교육은 필연적인 것이다.
 
  본교는 IT분야 특성화 고교로 IT창업 동아리 등에게 활동에 대한 지원을 비롯한 각종 창업에 필요한 정보 및 실무 지식 제공을 통해 예비창업자들의 창업 활동을 적극적으로 지원하여 미래의 창업자에게 기업가 정신(Entrepreneurship)을 고양함과 동시에, 창업에 필요한 실무 지식을 함양해 주고자 한다.

  전국에서 모여든 IT분야 학생들에게 저마다 특기와 진로에 맞는 올바른 진로교육과 체계적인 창업교육이 이루어지게 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이에 창의력이 가장 뛰어난 시기인 청소년기의 창의적인 아이템을 바탕으로 창업동아리 활동의 활성화를 통해 학생들에게 창업에 필요한 실무능력을 배양시킬 필요가 있는 것이다.

  앞서 말한 필요성을 바탕으로 본교는 일반 학생과 창업동아리 학생 두 그룹으로 나누어 수준별 비즈쿨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일반 학생들에게는 일반경제 및 창업마인드를 중심으로한 이론교육 위주로, 창업동아리 학생들은 창업아이템 개발, 사업자등록, 사업화에 이르는 현장 중심의 창업활동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특히 창업특성화 프로그램을 완성시키기 위하여 2014년에도 지속적으로 1인 창조기업 중심 청소년 창업시스템 구축을 목표로 모바일앱 창작분야 특성화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청소년이 모바일 콘텐츠시장 변화의 주역이 될 수 있도록 운영하고자 하며, 창업선도학교 프로그램을 통해 지역 창업동아리 학생들과 연계교육의 장을 마련하고자 한다.



2. 운영 대상 및 기간


    가) 대  상 : 본교 재학생 630명 + 지역 중학생 및 고교생
    나) 기  간 : 2014. 3. 24 ~ 2014. 12. 31
    다) 비즈쿨 이론 : 정규교과(창의적 체험) 시간, 외부 특강프로그램 시간 이용
    라) 비즈쿨 체험 프로그램 : 창의적 체험 활동시간, 방과 후 시간, 외부 특강프로그램 시간



3. 교육 목표

 본 청소년 비즈쿨 창업특화 학교의 운영 목적은 가장 우수한 창의력 발현 시기의 청소년기에 경제 및 창업마인드 교육을 통해 학생들에게 창업 및 진로교육에 대한 분위기를 확산시켜 나가고 보다 창의적인 많은 학생들이 창업에 대한 아이템(item)을 발굴하여 미래의 청소년 벤처 기업가를 양성하고자 하는데 있으며, 아래와 같이 세부 목표를 두고 있다.


   가. 창업마인드 교육
     ① 자기 진단 프로그램
     ② 경제 및 창업 마인드 교육
     ③ 전문가 초청 특강
     ④ 경제 및 창업 관련 체험학습 운영
     ⑤ 비즈쿨 홈페이지 운영

  

   나. 1인 창조기업 및 예비창업팀 운영
     ① 1인 창조기업 및 예비창업팀  선정 / 운영
     ② 학생 자치 세미나 운영
     ③ 예비창업팀 비즈니스 모델 발표회


   다. 창업지원 활성화
     ① 졸업생 창업자 멘토링 프로그램 운영
     ② 산학협력기관(창업선도대학) 연계 교육
     ③ 예비창업자 창업지원 시스템 구축


4. 비즈쿨 선도학교 운영조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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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 청소년 비즈쿨 운영계획


▣ 운영개요


1. 운영대상 및 기간

 가. 대상 : 본교 재학생 630여명

 나. 기간 : 2013.04.01 ~ 2013.12.31


2. 운영의 방법 및 추진 일정

단계

운영 과정

기 간

담 당

내용 및 방법

계획

운영 계획 수립

2013. 01. 01 ~ 03. 31

운영기획분과

·운영위원회 조직
·문헌 및 선행 연구 고찰
·주제 및 시범 과제 설정
·운영 계획서 작성

실천

교육 사업운영

2013. 04. 01 ~ 12. 31

행사 지원분과

·실태 조사 분석
·창업교육프로그램 운영
·현장체험활동운영자료
·특강 및 외부강사 초빙교육

동아리지원분과

·창업동아리 워크샵 및 발표회 운영
·동아리 활동 지도

  (멘토링 시스템 운영)

결과

운영 결과분석

2013. 12. 01 ~ 12. 31

평가분석분과

·운영 결과 분석
·실적 정리 및 검증 평가

보고

보고서 작성
·일반화자료

2013. 12. 01 ~ 2014. 02. 28

연구기획분과

·보고서 작성
·운영 자료집 발간

평가

반성 및 평가

2013. 12. 23 ~ 12. 31

평가분석 분과

·운영 결과 평가회

발전

심화 발전

2014. 01. 01 ~ 02. 28

운영기획 분과

·심화 발전 및 일반화


3. 비즈쿨 선도학교 운영 조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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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세부운영계획

1. 운영의 목적


본교 비즈쿨 선도학교 운영은 안산지역 전문계고교 창업동아리 학생을 중심으로 학교 정규시간 외 방과 후 교육 활동과 방학 중 프로그램 운영을 통하여 창업 분위기를 확산시켜 나가고 보다 창의적인 많은 전문계 학생들이 우수한 창업아이템(item)을 발굴, 유도하여 미래의 청소년 벤처 기업가를 양성해 주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따라서 자신의 취미와 적성을 최대한 살려 주어 창업에 대한 실무 능력을 길러 주고, 미래에 대한 도전과 모험정신을 불어 넣어 주기 위하여


  가. 창업마인드 교육
  나.  1인 창조기업 및 예비창업팀 운영

  다. 지역선도 창업지원 활성화


같은 구체적인 목적을 설정하여 학년 단위 단계별 교육을 추진해 나가고자 한다.


2. 운영중점 및 실천과제

  가. 창업마인드교육    

     ① 자기 진단 프로그램
     ② 경제 및 창업 마인드 교육
     ③ 전문가 초청 특강
     ④ 경제 및 창업 관련 체험학습 운영

     ⑤ 비즈쿨 홈페이지 운영


  나. 1인 창조기업 및 예비창업팀 운영

     ① 1인 창조기업 및 예비창업팀 선정 / 운영

     ② 학생 자치 세미나 운영

     ③ 예비창업팀 비즈니스 모델 발표회

     ④ 졸업생 창업자 멘토링 프로그램 운영
    

  다. 지역선도 창업지원 활성화

     ① 경기 연합 비즈쿨 창업 페스티벌 운영

     ② 경기 연합 예비창업자 워크숍 운영

     ③ 산학협력기관(창업선도대학) 연계 교육

     ④ 예비창업자 창업지원 시스템 구축


3. 운영 기대효과

  가. 창업마인드 교육과 현장전문가와의 만남을 통해 직업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콘텐츠 융합교육을 통한 창업에 대한

        의욕과 리더십 함양

  나. 예비 창업 동아리 활동을 통해 비즈쿨 리더십과정과 창업관련 전문지식을 체험습득함으로서 자기의 소질과 적성에

        맞는 창업분야 모색

  다. 자발적인 참여를 통해 창업마인드를 고취시켜 창업 실무능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지원

  라. IT 분야 프로그래밍 창업동아리 중심 활동(모바일 앱 창작분야 특성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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